실험심리학의 시작
실험심리학은 여러 인물들에 의해 탐구되고 시작되었습니다. 각각의 인물들과 그들이 주장한 내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John Stuart Mill(존 스튜어트 밀 )
John Stuart Mill은 비록 과학이 일부 부정확한 면이 존재하더라도 과학적 실험을 통해 인간의 마음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기초적인 사고들이 보다 복잡한 사고로 결합될 수 있는 정신화학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Gustav Fechner(구스타프 페히너)
Gustav Fechner는 1830년대 독일의 라이프치히에서 정신물리학(혹은 심리물리학)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자극에 대한 인간의 지각은 그 세기에 따라 로그적으로 변화한다는 원칙을 주장했습니다. 해당 원칙은 후에 베버-페히너법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뒤이어 1860년, 칸트는 마음에 관한 정량적 연구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지만 페히너의 연구는 해당 견해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페히너의 업적은 인간의 정신적 과정은 정량적으로 표현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험적인 방법으로 측정될 수도 있음을 밝혀낸 것입니다.
Wilhelm Wundt(빌헬름 분트)
생리학자인 Wilhelm Wundt는 하이델베르크에서 가 감각 지각에 대한 비교연구를 진행하는 Hermann von Helmholtz에게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이후, Wundt는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심리학 연구소를 설립해 실험심리학을 세계에 널리 알리기도 했습니다. Wundt는 인간의 정신 과정을 가장 기초적인 요소로 분해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그러한 방식은 부분적인 유사함을 제공함으로써 근래의 화학이 진보하는 것에 일조했으며, 물질의 요소와 구조에 대한 성공적 연구에도 기여했습니다.
독일, 덴마크, 오스트리아, 영국, 미국의 심리학자들은 곧 Wilhelm Wundt에 이어 심리학 실험실을 설립하기 시작했습니다. Wundt와 함께 학습한 미국인 G. Stanley Hall는 존스홉킨스 대학에 국제적으로 영향력을 가진 심리학 연구소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연구소에서 Hall은 일본인 Yujiro Motora를 가르쳤으며, Yujiro는 후에 심리물리학의 요소가 강조된 실험심리학을 도쿄제국대학으로 전파했습니다.
또한, Wundt의 조수였던 Hugo Münsterberg는 하버드 대학교에서 여러 학생들에게 심리학을 가르쳤으며, 1905년에는 캘커타대학교에서 심리학 연구소와 심리학부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Wundt의 학생이었던 Walter Dill Scott, Lightner Witmer, and James McKeen Cattell는 그들의 선생님을 도와 정신능력을 측정하는 테스트 개발에 힘썼으며, Cattell은 이후 인간의 심리와 관련된 기업을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Wundt의 또 다른 학생이었던 Edward Titchener는 코넬 대학교에서 심리학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구조주의 심리학을 발전시켰습니다. 구조주의 심리학의 기저에 깔린 아이디어는 자기 성찰을 통해 인간의 심리가 가지는 각각의 측면을 분석하고 분류하는 것이었습니다.
Paul Flechsig and Emil Kraepelin (폴 프레싱, 에밀 크레페린)
이후, Paul Flechsig and Emil Kraepelin는 곧 실험정신의학에 좀 더 집중된 유망한 심리학 연구실을 라이프치히에 설립했습니다.
Hermann Ebbinghaus(헤르만 에빙하우스)
19세기 독일의 심리학자인 Hermann Ebbinghaus도 실험심리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그는 인간의 기억에 관한 실험적 연구의 개척자이며 학습과 망각에 관한 정량적인 실험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Wolfgang Kohler, Max Wertheimer, and Kurt Koffka(볼프강 콜러, 막스 베르트하이머, 쿠르트 코프카)
20세기 초, Wolfgang Kohler, Max Wertheimer, and Kurt Koffka는 게슈탈트 심리학교를 공동으로 설립했습니다. 게슈탈트 심리학은 개인이 사물을 통일된 전체로서 경험한다는 생각을 기반으로 인간의 심리에 접근합니다. 이러한 사조를 따르는 사람들은 인간의 생각이나 행동을 보다 작은 단위로 분해하는 것보다 경험의 전체를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며, 분할된 요소들의 합은 결코 원래의 전체와 같을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William James, John Dewey, and Harvey Carr(윌리엄 제임스, 존 듀이, 하비 카)
William James, John Dewey, and Harvey Carr는 개인행동의 유용성이라는 다윈주의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광범위하게 접근하는 기능주의 심리학을 연구하고 발전시켰습니다. 1890년 James는 「심리학의 원리」라는 훌륭한 책을 통해 구조주의에 대해서 자세히 서술했습니다. 책에서는 의식에 흐름에 대해 기술했으며, 이는 수많은 미국인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했습니다. Dewey는 심리학을 사회적인 관심사와 통합하였으며, 진보적인 교육을 촉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oracio G(호라시오.G)
반면, 생리학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새로운 종류의 실험주의가 남미의 부에노스아이레스 대학에서 출현하기도 했습니다.
Ivan Pavlov(이반 파블로프)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의 생리학자 Ivan Pavlov는 후에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불리는 기제를 개의 훈련을 통해 학습과정에 관한 통찰을 얻었고, 이러한 통찰을 인간에게 적용시켜 연구하기도 했습니다.
이외로, 러시아의 연구자들은 Ivan Sechenov의 1873년 에세이 '누가, 어떻게 심리학을 발전시킬 것인가?'를 기점으로 심리학을 위한 생물학적 기반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Sechenov는 그의 저서에서 뇌반사에 대한 생각을 발전시켰으며, 인간행동에 대한 결정론적 견해를 적극적으로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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